경실련 공쳔배제, 검증촉구 명단에 대구경북 의원들 4명

결석률, 주식과다보유 김희국 의원 중복 등재...홍석준 결석률, 추경호, 송언석 의원 반개혁 입법 등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이 발표한 불성실한 의정활동 및 기타 자질이 의심되는 현역 의원들에 대한 공천배제 및 검증촉구 명단에 대구경북지역 의원 4명이 포함됐다. 

 

특히 김희국 의원(국민의힘, 군위·의성·청송·영덕군)은 상임위 결석률 상위 3위와 성실한 의정활동 의심, 투기성 상장주식 과다 보유 5위에 중복 포함됐다.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은 상임위 결석률 2위에 올랐고 송언석 의원(국민의힘, 김천시)과 추경호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성군)은 반개혁 입법 활동 의원 11명에 이름을 올렸다. 

 

경실련은 지난 17일 경실련 강당에서 불성실한 의정활동 및 기타 자질이 의심되는 현역 의원들에 대한 공천배제 및 검증촉구 명단을 발표했다. 

 

경실련은 자질 의심 의원 106명을 언급하며 이 중 ‘자질미달’ 34명에 대한 공천배제와 나머지 72명의 철저한 검증을 촉구했다.

 

경실련의 자질검증 기준은 대표발의 건수, 본회의 결석률, 상임위 결석률, 사회적 물의, 의정활동 기간 부동산 과다 매입, 불성실한 의정활동이 의심되는 상장주식 과다보유, 과거 전과경력, 반개혁 입법 등 8가지 항목이다. 

 

이 기준에 부합되는 의원들 중 문제가 확실하다고 판단되는 현역 의원은 공천배제 명단으로, 문제의 소지가 크지만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현역 의원은 검증촉구 명단으로 분류했다. 

 

경실련의 자질검증 결과, 공천배제가 돼야 할 현역 의원은 중복제외 34명이다.

 

이 가운데 대구경북권에서는 김희국 의원과 홍석준 의원이 결석률 21.6%로 각각 전국 의원 중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성실한 의정활동 의심 주식 과다 보유 부문에서는 김희국 의원이 또다시 이름을 올렸다.

 

김 의원은 지난해 기준 5억1천만원의 상장주식을 보유했고 최근 3년간 2억1천만원을 증액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실련은 김 의원이 가업과 무관하게 상장주식을 적극 매매해 이해충돌 의혹도 있다고 분석했다.

 

반개혁 입법 부문에서는 추경호 의원과 송언석 의원이 포함됐다.

 

경실련은 이들의 법안 중 일반지주회사의 CVC(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를 합법화해 금산분리 원칙을 무너뜨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중점 반개혁 법안으로 봤다.

 

경실련은 철저한 후보자 검증 및 투명한 공천을 위해 △공천배제 기준에 경실련 11대 공천배제 기준 포함 △공천배제 기준 예외 규정 삭제 △현역 의원 평가자료, 공천 심사 자료 공개 △검증 통한 최소 하위 20% 이상 공천배제를 제시했다. 

 

이하는 불성실한 의정활동 및 기타 자질이 의심되는 현역 의원들에 대한 공천배제 및 검증촉구 명단이다. 

 

△ 대표발의 저조 (3명)
김웅 의원(국민의힘, 서울 송파구갑), 최재형 의원(국민의힘, 서울 종로구), 박병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서구갑)

△본회의 결석률 상위 (3명)
김태호 의원(국민의힘, 경남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 우상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서대문구갑), 권성동 의원(국민의힘, 강원 강릉시)

△상임위 결석률 상위 (3명)
김태호 의원(국민의힘, 경남 산청군함양군거창군합천군),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 김희국 의원(국민의힘, 경북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

△사회적 물의 (11명)
김남국 의원(무소속, 경기 안산시단원구을), 김선교 의원(전 미래통합당, 경기 여주시양평군), 김홍걸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박덕흠 의원(국민의힘, 충북 보은군옥천군영동군괴산군), 윤미향 의원(무소속, 비례대표), 이규민 의원(전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성시), 이상직 의원(전 더불어민주당, 전북 전주시을), 정정순 의원(전 더불어민주당, 충북 청주시상당구), 정찬민 의원(전 국민의힘, 경기 용인시갑), 최강욱 의원(전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하영제 의원(무소속, 경남 사천시남해군하동군)

△의정활동 기간 부동산 과다 매입 (1명)
이철규 의원(국민의힘, 강원 동해시태백시삼척시정선군)

△성실한 의정활동 의심, 투기성 상장주식 과다 보유 (5명)
윤상현 의원(국민의힘,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박덕흠 의원(국민의힘, 충북 보은군옥천군영동군괴산군), 이헌승 의원(국민의힘, 부산 부산진구을), 김경협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부천시갑), 김희국 의원(국민의힘, 경북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

△반개혁 입법 활동 (11명)
추경호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성군),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성남시분당구을), 송언석 의원(국민의힘, 경북 김천시), 윤창현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 권칠승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화성시병), 유경준 의원(국민의힘, 서울 강남구병), 김교흥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서구갑), 천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구갑),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이종성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 강기윤 의원(국민의힘, 경남 창원시성산구)(이상 11명)
* 2건에 중복 해당(김태호 의원, 김희국 의원, 박덕흠 의원)